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의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. 이제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써 24시간 경호에 들어가며, 차기 정부 구성을 준비하게 됩니다.
역대 대선 최소 득표 차이
제 20대 대통령 선거는 정말 치열한 초박빙 승부였는데요. 최종 결과가 0.7%차이, 표 수로는 단 247,077표 차이로 역대 가장 적은 표 차이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. 이는 1997년 치뤄졌던 15대 대선에서 김대중-이회창 간의 표 차이였던 39만표 차이를 상회하는 접전입니다.
정확한 출구조사 결과
출구조사 또한 흥미로웠습니다. 지상파 3사에서 종합하여 추산한 출구조사 결과는 이재명 후보가 47.8%, 윤석열 후보가 48.4%로 0.6% 차이의 오차 범위 내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승리한다고 예측하였는데, 이게 거의 정확하게 들어맞았습니다. 제 20대 대통령 선거의 실제 결과는 47.83%(이재명 후보) vs 48.56%(윤석열 당선인)이었습니다.
반면에 여론조사는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인바가 있어서 출구조사에 비해 별로 좋지 못한 예측률을 이번에도 보여줬습니다.
윤석열 대통령 공약
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선거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코로나 극복 긴급구조 및 포스트 코로나 플랜
-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창출
- 수요에 부응하는 주택 250만호 이상 공급
- 스마트하고 공정하게 봉사하는 '디지털 플랫폼 정부' 구현과 대통령실 개혁
- 과학기술 추격국가에서 원천기술 선도국가로
- 출산 준비부터 산후조리 및 양육까지 국가책임 강화
- 청년이 내일을 꿈꾸고 국민이 공감하는 공정한 사회 ・ 여성가족부 폐지
- 당당한 외교, 튼튼한 안보
-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과 원전 최강국 건설
- 공정한 교육과 미래인재 육성, 모두가 누리는 문화복지
윤석열 공약위키 사이트 바로가기
윤석열 당선인은 공약위키 사이트를 통해서 정책공약집을 공개하고 각 공약들의 항목에 따라서 국민들이 실시간으로 댓글을 남길 수 있게 하는 등 소통에 힘쓴 모습을 보였습니다. 공약위키 사이트에서 더 자세한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을 볼 수 있습니다.
"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 "